티스토리 뷰
자급제폰이란?
무엇일까요? 최근에는 사람들이 자급제폰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많이 높아졌어요. 그 이유중 가장 큰 것은 높은 비용의 통신사요금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특히 5G 폰을 쓰고 있는 분들이라면 이 자급제폰을 통해서 통신비를 아끼는 방법을
오늘 포스팅을 통해 알려드릴테니 꼭 확인하고 가세요.
자급제폰이 생기는 이유
기존에는 SK, KT, LG와 같은 통신사를 이용해야만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단통법을 기준으로 과거에는 잘만 찾으면 통신비를 못 아끼더라도, 기기값을 아낄 수 있는 기회가 있었지만, 단통법 적용된 이후에는 모든 소비자들이 평등하게 호갱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도는 5G 통신사로 넘어오면서 심각해졌습니다.
각 통신사의 무제한 요금제는 8~12만원대로 통신비 부담이 심각해졌습니다.
기존 LTE 모델의 무제한 요금제가 5~8만원대에서 그쳤던것에 비하면 100% 인상. 심각한 수준으로 올랐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터지지도 않고, 통신사 기반 스마트폰에는 사용하지도 않는 불필요한 기본 어플이 설치되면서
용량과 메모리를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딱히 방법이 없었습니다.
자급제폰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여기서부터가 본격적으로 자급제폰을 추천하는 이유인데, 몇가지만 보더라도 굉장히 이득입니다.
첫번째. 알뜰통신사 가입 가능
이 장점은 이전에 정리해둔 알뜰폰 요금제 100% 활용법에 정리해두었으니 시간내서 읽어보시면 호갱을 탈출할 가능성이 높으니 꼭 읽어보세요.
이 포스팅에선 간략하게만 말씀드릴게요.
통신비가 말도 안되는 수준으로 떨어집니다. 속도가 느린 무제한 요금제의 경우에는 11,400원. 기본용량 100GB를 주더라도 42,700원이라는 비용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1개월에 15GB정도 사용을 하는데
(유튜브 영상 위주 X) 그 비용은 27,300원입니다.
그럼 이것만 보더라도, 기존의 요금 8~12만원대에 비하면 20~30% 수준이면 가능합니다.
심지어는 5G 요금제도 3~6만원대에요. 실속이 있고, 저렴하면서 사용하기가 편합니다.
두번째. 약정없음
이것이 얼마나 편한지는 다들 약정의 노예가 되어봐서 아실거에요. 비싼요금제는 6개월 이상 유지해야하고, 가입기간은 2년에서 3년. 그 사이에 해약하려고 치면 위약금을 물어야한다니.. 누가 고객이고 누가 사장인지 모르겠는 상황이죠.
특히, 여러분들이 호갱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결합상품은 절대로 가입하지 마세요.
아래 정보는 제가 3년 약정으로 KT에 가입하고 인터넷, TV 결합상품으로 가입한 것인데 약정 만료 1개월을 남겨두었는데도 위약금이 약 50만원 가까이 발생합니다.
결합할 때는 좋다고 가입시켜놓고, 스마트폰 약정 2년이면서 TV, 인터넷은 3년 약정으로 묶어두는 바람에 해약도 못합니다. 허나, 자급제폰을 이용했을 경우에는 스마트폰 약정도 없고, 결합상품에 대한 부담도 없습니다.
약정기간은 무약정으로 가입하고 언제든지 해지가 가능하다는 점. 특히 제가 쓰고있는 KT M모바일의 경우에는 굉장히 가입이 편하게 해뒀고, 가격표도 잘 해뒀습니다. (다른 알뜰 통신사도 잘 해뒀으니 참고해주세요. 저는 제가 쓰는 것을 기준으로 알려드릴 뿐입니다.)
LTE 요금제 기준으로 무제한 요금제 최저로 낮춘다면 7,101원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사실.. 게임이나 유튜브를 안하고 단순하게 카톡이나 텍스트기반으로만 활동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런 방법도 나쁘지 않아요. 아니 오히려 훨씬 유리하죠.
세번째. 5G 요금제 VS 알뜰요금제 3년 비용 계산
5G요금제 : KT 5G 슈퍼플랜 (월 8만원) * 36 = 2,880,000만원
알뜰요금제 : 데이터 맘껏 안심 100MB(7,101원) * 36 = 255,636원
3년을 기준으로 보면 2,624,364원의 통신비 절감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이 금액이면?
뿌링클 순살(19,000원 기준) : 138마리.
해외여행 2박 3일 기준 (100만원 기준) : 2.6회
피자헛 프리미엄피자 (25,000원 기준) : 104판
을 주문할 수 있는 금액이에요. 1년 기준으로 매주 치킨이랑 피자를 하나씩 시켜먹어도 돈이 남습니다.
그런데, 이런 것들에 대해서 강제하고 있는 것이 현재 통신사 요금제와 약정이고, 그것을 없애는 유일한 방법이 바로
자급제폰을 이용하는 것이죠.
네번째. 통신사별 종속 어플 설치
이것은 유저들에게 필요하지도 않은 어플을 강제하는 통신사의 꼼수 같은 것인데요. (스토어를 설치하거나 NFC 기능을 집어넣어서 스마트폰으로 어떻게 해서든 수익을 추가 창출하기 위해)
각 통신사별로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SK는 필수 2개 선택 23개
KT는 필수 3개 선택 20개
LG는 필수 2개 선택 19개
이런 어플들이, 미리 스마트폰에 선탑재되어 있습니다. 거의 20종류의 어플이 미리깔리면서 메모리와 용량을 잡아먹는데, 성능 악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자급제폰은 이런 걱정이 없다는 점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자급제폰 구하는 방법
자급제폰을 이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많이 이야기 했습니다. 그럼 과연 자급제폰을 어떻게 구하면 될까요? 이부분은 제가 지난번 올린 갤럭시S10 공기계 구매하는 법에 대해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다나와나 통신사 등에서 판매하는 자급제폰은 공시지원금도 없고 출고가를 기준으로 그대로 판매하기 때문에 제가 위 포스팅에서 알려드린 방법으로 구매하시면 최대 70% 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