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카오톡에서 팬다 JR이라고 하는 오픈채팅봇이 새로 나왔습니다.
실제로 이 오픈채팅봇은 원래는 카카오톡 관리자채널이라고, 오픈채팅 채널을 운영하던 사람들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었는데, 최근에는 오픈채팅봇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려보려 합니다.
일단 팬다JR 활성화를 시킬수 있는 것은 2가지 조건이 있는 것 같아요.
하나는 본인이 오픈채팅방의 방장일 것.
두번째는 본인이 직접 고르는 것이 아니라 랜덤인 것 같습니다. (아직은 베타서비스로 진행하나봐요.)
실제로 오픈채팅방 중에서 몇가지는 저렇게 팬다Jr. 활성화라는 + 버튼이 생성되는데, 저 버튼이 없다면 해당 오픈채팅방은 랜덤으로 걸리지 않은것 같아요.
(해당 기능은 7월부터 베타테스트를 시작하고, 아직은 일부 오픈채팅방에만 적용된다고 하니, 본인의 오픈채팅방에 아직 활성화 버튼이 없다면 정식 출시 될 때까지 기다리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현재 활성화된 팬다JR 기능
크게 3가지 기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첫번째 환영 메세지.
오픈채팅방에 새로운 인물이 입장하게 되면 입장한 사람에게 인사말과 함께
공지사항 확인해달라는 메시지를 보낼수 있는 기능이죠.
신규 인원이 들어올때마다 체크하기 어려웠는데, 팬다JR 이 활성화 된방이라면 신규 인원을 관리하는데 훨씬더 수월해질 것 같아요.
두번째 자동 응답기
오픈채팅방챗봇이 생긴 다음에는 이런 기능도 쓸 수 있을 것 같아요. 고정적으로 반복되어 질문 하는 것들에 대해서
하나씩 자동으로 답변하게 만들도록 말이죠.
(예를 들어 기본질문을 할 때는 /질문 이라고 해주시면 FAQ형태로 쭉 띄워준다던지..)
근데, 아직은 답변으로 보낼 메시지가 20자 제한밖에 안되어서, 조금 아쉬운 부분은 있네요.
아래는 팬다JR에게 적혀있던 메시지들 인데 하나씩 읽어보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알림메시지 기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침에 인사를 하고 싶을 때나, 저녁 10시 또는 11시 이후에는 메시지를 더이상 쓰지 못하도록 막게 하는 기능인데요. 이 기능 역시 1개의 알림만 설정이 가능하고 최대 30자의 기능만 제공하기 때문에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허나... 이정도만 하더라도 충분히 활용하는데는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오랜만에 카카오톡팬다 라는 오픈채팅봇이 생겼는데, 빨리 활성화 되어서 제가 운영하는 다른 방들에도 적용해보고 싶네요.